오늘은 상속세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 상속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상속세율이 어느정도로 계산될지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한 눈에 알아가시기 바랍니다.
목차
상속세란
상속세는 사망으로 인해 재산이 우선순위대로 이전되는 과정에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. 만약 부모님이 사망하는 경우 사망신고와 함께 재산을 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.
요즘은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한 사람의 재산을 한 눈에 정리해볼 수 있는데요, 이렇게 상속할 재산이 있는 경우 상속을 받는 과정에서 그 재산만큼 세율을 곱하여 계산하는 것이 상속세 입니다.
만약 상속할 재산이 있어 상속세를 내야할 경우 상속 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동안 상속세를 신고 및 납부해야 합니다.
이 기한을 넘길 경우 20% 가량의 가산세를 물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최대한 기한 내에 신고 및 납부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.
상속세율
상속세는 그렇다면 어떻게 계산할까요? 상속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상속세율을 알아야 합니다. 아래 상속세율표를 준비해놓았는데요 이 표를 참고하시어 내가 받을 재산에 곱하는 방식으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상속세율은 (상속세 과세표준 X 세율 ) - 누진공제액으로 계산합니다.
상속세율표
이 처럼 상속세율 표는 총 5가지 구간으로 구분되며, 30억원을 초과하는 재산을 갖고있는경우 거의 50%에 해당하는 세율이 적용됩니다.
따라서 되도록 상속세를 내기 보다는 재산이 많을 경우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활용하여 10년 주기로 꾸준하게 증여를 하다가 상속하는 것이 절세하는 방법이 되는 것 입니다.
상속세 계산
이런식으로 상속세를 계산하면 되지만 상속세에도 면제한도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절세하고 어떤식으로 공제받느냐에 따라 상속세가 달라지는데요,
이를 잘 활용하면 좋기 때문에 우리는 상속세 계산기를 통해 어느정도의 상속세가 나오는지 그리고 절세 방법은 없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상속세를 위 버튼을 통해 직접계산해볼 수 있습니다. 미리 예상 세액을 확인해서 최대한 절세 받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.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