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은 증여세를 계산할 때 과세표준에 곱해주는 증여세율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 표로도 한 눈에 정리해서 알려드릴 예정이니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.
목차
증여세란 무엇일까?
재산을 자녀(타인)에게 물려줄 때 세금을 내야합니다. 이는 자녀가 내야하는 세금으로 증여를 하기전 세금이 어느정도 부과될지 미리 계산해볼 것을 권장 드립니다.
✅ 증여의 개념
타인에게 무상으로 유형 또는 무형의 재산 또는 이익이 이전될 경우 타인의 재산 가치가 증가되는 것을 말합니다.
현금으로 증여할 때도 증여세를 내야하지만 부동산이라던지 주 식 등 여러 유형의 자산이 모두 포함됩니다.
증여세율 표
총 5가지 과세표준에 의하여 구분되는 증여세율 표는 1억원 이하일 경우 10%의 세금을 내야하고 5억 이상일 경우 30% 세금이 부과됩니다.
아래 누진공제액이란 말 그대로 공제되는 금액으로 만약 1억원을 증여할 경우 세율이 10%이므로 1천만원에서 - 누진공제액을 제외해주는 계산법 입니다.
1억원 이하일 경우에는 누진공제액이 별도 없으므로 증여세는 1천만원이 되는 것 입니다.
증여세 계산방법 (계산기)
증여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위에서 간단하게 알려드렸던 것 처럼 과세표준(이전되는 재산)에 세율을 곱해주고 - 누진공제액을 제외해주는 것 입니다.
그런데 증여세 면제한도액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증여자와 피 증여자의 관계에 따라 공제되는 금액이 각각 다릅니다.
증여세 면제한도액
증여세 면제한도액은 배우자, 직계존속, 또는 직계비속, 기타 친족 등 가족 구성원에게 면제한도액이 각각 다르게 적용됩니다. 아래 증여세 면제한도액 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배우자는 6억원까지 재산을 이전할 수 있으며 직계 존속은 보통 자녀를 뜻하는데 5천만원까지 공제가 됩니다. 다만 미성년자의 경우 성인까지의 남은 연도에 2천만원을 곱하여 공제되는 점 참고하시어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.
이와같이 증여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증여세 계산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증여세 계산기
아래 버튼을 클릭하시어 증여세 계산기로 바로 이동해보시기 바랍니다.
증여세 계산기 중 가장 상단에 있는 간편계산을 클릭할 경우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.
증여일자, 증여자와의 관계, 수증자가 미성년자 임을 확인하는 항목은 면제한도액을 체크하기 위함이며, 이를 입력하시어 간편하게 증여세가 어느정도 나올지 미리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.
댓글